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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Unity 6.1 주요 업데이트 요약
    엔진/유니티 2025. 4. 26. 00:58

    Unity 6.1 주요 업데이트 요약

    Unity 6.1은 성능, 안정성, 플랫폼 지원, 워크플로우 개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의미 있는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릴리스입니다.


    핵심 신규 기능 및 개선점

    • 렌더링 성능 및 품질 향상
      • Variable Rate Shading(VRS) 지원: Vulkan(Android/PC), DirectX 12(Xbox/PC), PlayStation 5 Pro 등에서 지원. 화면 내 특정 영역의 셰이딩 해상도를 동적으로 조정해 GPU 부하를 줄이면서도 시각적 품질을 유지^5.
      • URP(Universal Render Pipeline) Deferred+ 렌더링 도입: 기존 Deferred 렌더링 대비 메모리 사용량과 성능 부담을 줄이면서, 다수의 라이트가 있는 장면에서 효율적인 클러스터 기반 라이트 컬링 지원^5.
      • HDRP(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) 워터 시스템 3D 변형: 수면의 수평 변형(롤링 웨이브 등) 지원, 새로운 동굴 워터 샘플 씬 제공^5.
      • Bicubic 샘플링: URP/HDRP 모두에서 라이트맵의 품질 향상, 저해상도 라이트맵의 경계선 부드럽게 처리^5.
    • 플랫폼 및 개발 워크플로우 확장
      • 대형/폴더블 Android 기기, Meta Quest, Instant Games, WebGPU 등 플랫폼 지원 확대^7.
      • DirectX 12 성능 개선: 스플릿 그래픽스 잡 스레딩, Solid Angle Culling 등으로 CPU/GPU 효율 극대화^8.
      • AR Foundation 6.1: 스테레오 오클루전, 배치 앵커 작업, 카메라 토치 모드, URP-Vulkan 통합, XR 시뮬레이션 개선 등 AR 관련 기능 강화^3.
    • UI 및 툴킷 개선
      • UI Builder에서 USS 변수 직접 생성 및 관리: 스타일 작업의 효율성 및 일관성 향상^2.
      • 64비트 비트마스크 필드(Mask64Field) 추가: UI 툴킷에서 복잡한 비트 연산을 쉽게 처리^2.
      • UI Toolkit 프로파일러 마커 명확화: 성능 병목 구간 파악 및 최적화 용이^2.
    • Visual Effect Graph 17.1
      • GPU 이벤트 인스턴싱 지원: 대량의 VFX 인스턴스를 효율적으로 처리^6.
      • 런타임/컴파일 최적화: 파티클 데이터 구조 개선, CPU 부하 감소, 임포트 속도 향상^6.
      • Custom HLSL에서 read/write 텍스처 지원: 커스텀 버퍼 활용도 증가^6.
    • 디버깅 및 프로젝트 분석
      • 새로운 Project Auditor 도입: 스크립트, 에셋, 프로젝트 설정의 정적 분석을 통해 성능 병목 진단^8.
      • 버그 리포터 개선: 안정성, UI, 다크 모드 지원 등^2.

    요약

    Unity 6.1은 렌더링 혁신(Deferred+·VRS), 플랫폼 확장, AR/VR/XR 기능 강화, 개발 워크플로우 및 디버깅 도구 개선 등 실질적인 성능과 생산성 향상을 제공하는 업데이트입니다.
    특히 CG 아티스트와 개발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다양한 신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^5^8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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